Animus
Klimt, Gustav/Pallas Athene, 1898, /Oil on canvas, 33 x 16 1/2 in. (84 x 42 cm)
하늘의 여왕을 뜻하는 수메르어 아나타(anatha)에서 유래. 로마신화의 미네르바(Minerva)에 해당하며 올림푸스 12신 중 하나이다. 전쟁과 여러가지 기예(技藝)의 수호신이며 도시의 수호신이기도 하여, 그리스의 여러 주요 도시에 아테나의 신전이 있었다. 싸움터에 가는 용사들을 응원했다. 그녀의 성조(聖鳥)는 지혜를 나타내는 올빼미였고, 그녀에게 바쳐진 식물은 올리브였다. ![]()
"유디트는 홀로페네스의 머리맡에 있는 침대 기둥으로 가서 그의 칼을 집어 들었다. 그리고 침대로 가서 그의 머리털을 잡은 후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, 오늘 저에게 힘을 주십시오라고 기도한 다음 젖 먹던 힘까지 짜내 그의 목덜미를 두 번 내리쳐서 머리를 잘라 내었다. 그런 다음 원수의 몸뚱이를 침대 밑으로 굴러 버렸다. 잠시 후 유디트가 장막 밖으로 나가 남자의 머리를 시녀에게 넘기자 여종은 잘린 머리를 음식 자루에 집어 넣었다".
![]() Klimt, Gustav/ Danae 1907-08/Oil on canvas 77 x 83 cm
아크리시오스는 그의 딸인 다나에가 낳은 아들(외손자)에 의해 죽는다는 신탁(神託)을 받는다. 그 후 아크리시오스는 딸을 지하에 있는 청동 방안에 가두어 놓고 어떤 남자도 접근할 수 없도록 하였으나, 하늘에서 이를 지켜 본 제우스가 황금 빗물로 변신하여 그녀의 두 무릎 사이로 스며들어가 교접(交接)하여 페르세우스가 태어났다. ......................... 사랑을 나누는 다나에는 감옥을 황홀한 사랑으로 꽉 찬 성소로 바꾼다. ‘그녀’의 삶에 스며든 하늘(황금 빗물)로 인해 다나에는 잉태하여 아버지의 탑 밖으로 나온다. 형식은 추방, 내용은 해방.
*그림은 www.artchive.com/artchive/k/klimt 에서 펌
설명은 여기저기에서...
Niccolo Paganini (1782~1840)/
Gidon Kremer, violin (1947 ~)
|